본문 바로가기
사찰 이야기/불교사찰 이야기

"7대 총림"에 대해 알아보기

by 가이딩 2022. 2. 1.
총림(叢林)은 선(禪)•교(敎)•율(律)을 겸비하고 학덕과 수행이 높은 본분종사인 방장(方丈)의 지도하에 스님들이 모여 수행하는 종합적인 수행도량이다. 범어로는 빈타바나(vindhyavana)라고 하는데, 많은 대중이 화합해 한 곳에 모여 사는 것이 마치 수목이 우거진 숲과 같다고 해서 이렇게 부르고 있다.

총림(叢林)이 되기 위해서는 승려들의 참선수행 전문기관인 선원(禪院)과 경전 교육기관인 강원(講院), 계율 전문교육기관인 율원(律院), 염불 전문교육기관인 염불원(念佛院) 등을 모두 갖춰야 한다. 그러나 염불원을 별도로 갖춘 사찰이 거의 없다 보니 일반적으로 총림이라고 하면 “선원, 강원, 율원을 두루 갖추고 있는 사찰”이란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총림은 일반 사찰과 달리 총무원으로부터 상당한 자율권을 보장받아 사찰을 운영한다. 또, 큰 사찰이나 선원의 최고 어른스님을 '조실'이라고 하지만 총림에서의 최고 어른스님은 방장(方丈)스님이라고 칭하고 있는데 이는 ‘일방의 큰 선지식(一方之師)’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방장스님은 총림의 모든 대중들을 통리하며 화합을 이루고, 각종 행사와 결제ㆍ해제 때 법어를 통해 불제자들을 이끌어 가는 지대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대한불교 조계종'이 공식적으로 지정한 "7대 총림"은,

  1. 대구 동화사(팔공총림)
  2. 예산 수덕사(덕숭총림)
  3. 양산 통도사(영축총림)
  4. 합천 해인사(해인총림)
  5. 하동 쌍계사(쌍계총림)
  6. 순천 송광사(조계총림) - 추후 방문 예정
  7. 부산 범어사(금정총림) - 추후 방문 예정

이며, '백양사'는 1996년에 총림으로 지정되었으나 지난 2019년에 철회되었다고 한다.

 

대구 동화사(팔공총림)

 

예산 수덕사(덕숭총림)

 

양산 통도사(영축총림)

 

합천 해인사(해인총림)

 

하동 쌍계사(쌍계총림)